C.S CENTER

질문과 답변

중국발 질병들이 왜 계속 탄생하는 것일까?
작성자 : 길벗7작성일 : 20-06-30 14:10조회 : 2회

2020년 새해가 밝기 직전, 중국의 보건 당국은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열,기침 그리고 폐렴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고 밝혔죠



그리고 심지어 몇 명의 사상자도 나오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의사들은 이 병을 COVID-19라고 명칭했죠, 혹은 2019, 코로나 바이러스 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의 기원지를 찾기 시작한 이후 가장 가능성 높은 지역을 찾게 됩니다



바로 중국 우한에 위치한 장터였죠



첫 41명의 감염자 중 무려 27명이나 이 장소를 방문한 바가 있었습니다.

결정적인 근거는 아니었지만 공안은 빠르게 이 장터를 패쇄합니다

그러나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죠




2002년 코로나 바이러스는 중국 남부에 위치한 매우 비슷한 장터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바이러스는 무려 29개국에 퍼졌고 800명 가량의 사망자를 냈습니다



그리고 1 8년이 지난 지금,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는 적어도 71개국을 감염시켰고

이미 3100명 이상의 사상자를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시장에서는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것이며 왜 하필 중국일까요?



인간을 아프게하는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동물에게 옵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몇 바이러스는 사실 돼지와 닭에게서 나온것이죠.



성병의 일종인 HIV는 침펜치에게서 오며 죽음의 에볼라 바이러스는 박쥐에게서 온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는 박쥐에서 천산갑으로 그리고 인간에게 전염된것으로 추정되고 있죠, 

비록 바이러스들이 종에 종으로 건너 뛰는 것에 익숙하지만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전염될 때 까지 살아남은 것은 확실히 희귀한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이 숙주들이 어느 순간 서로를 접촉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바로 거기서 우한 시장이 이를 이어주는 링크가 되는 것입니다.

우한 시장은 축산 시장으로 생 가축이 즉석에서 도살되어 판매 되는 곳이죠.



중국의 동물 산업에 대한 전문가이자 휴스턴 대학교의 교수인 피터 리 교수는 말합니다

"절대 놀랄 만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과학자들 또한 놀라지 않았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시장에는 우리들이 겹겹히 위 아래로 쌓여있어요"



"그리고 아래에 있는 동물들은 각종 오물을 맞이하게 되죠"

"뭐 예를 들어 동물의 배설물, 고름 그리고 피 등 위쪽 동물에게 나오는 혹은 마주하는 액체들 말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 방법으로 바이러스가 한 동물에서 다른 동물로 전염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동물이 직접적으로 인간과 접촉을 하게 된다면 그들을 감염 시키게 되죠



거기서 인간이 또 인간에게 접촉하며 전염병이 발발하게 됩니다.



축산 시장은 지구 전역에 퍼져있으나



중국의 시장이 가장 유명합니다, 야생 동물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동물을 판매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위 표가 바로 우한 시장의 메뉴판입니다.



위 표의 동물들은 모두 각자 다양한 나라에서 왔으며 각자 다른 바이러스를 지니고 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그리고 왜 이런 다양한 동물이 한 공간에 있게 되었냐 하면 바로 옛 중국의 정책 때문이죠.



1970년대 당시 중국은 붕괴 직전이었습니다.

이미 3천6백만명의 사람들이 기근으로 사망했고



중국을 지배하던 공산당은 모든 생산을 담당했지만 9억명의 인민을 배를 채우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1978년 공산당은 이를 포기하고 기업들에게 팔아 넘기게 됩니다.



비록 대규모 회사들이 가장 인기있는 소, 닭, 돼지의 생산을 맡게 되었으나



비교적 소규모 회사들은 야생 동물의 블루 오션을 개척하게 됩니다.



피터 리 교수는 설명했습니다



"최초에는 대부분 평민들이 뒷마당에서 거북이 따위를 기르는 것에서 시작했죠"

"그리고 거기서 야생 동물 양식의 인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방법이 사람들의 지속적으로 사람들의 배를 채우는것을 보자 공산당은 이 방법을 공식적으로 허가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공산당은 생산할 수 있으면 알아서 돈을 만들어 생활하라고 장려하게 되죠"

"알아서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뭘 하던 괜찮다, 이런 뜻이었죠"



그러나 1988년 중국 정부는 중국 내에서 야생 동물 산업을 완전 뒤바꿀 법안을 발안 합니다.

바로 "야생동물 보호법"이었죠



이에 의하면 모든 야생동물은 국가의 소유며 이를 기르고 발전시키는 인민은 법적 보호아래 있다 라고 규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이 조항이 법안에서 가장 큰 문제점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야생 동물은 '자연 자원'으로 규정하게 된다면

이는 인간의 이득을 위해 이용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법안은 야생 동물의 사육을 장려하고 있으며 

그렇게 야생 동물 사육 산업이 탄생하게 됩니다.



작은 규모의 농장들이 대규모 산업으로 변한것 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곰 농장은 처음에 3마리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1000마리가 넘는 곰을 사육하고 있죠

그리고 더 많은 동물의 개체수는 바이러스를 지닌 동물의 수가 더 많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더 다양한 동물을 사육하게 되며 더 다양한 바이러스들이 생성될 조건을 갖추게 되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동물들은 이윤을 위해 축산 시장으로 팔려나갔습니다.



이렇게 합법적 야생동물 산업이 호황을 맞이 했지만 동시에 불법적 야생동물 산업 또한 커지고 있었습니다.

멸종 위기인 코뿔소, 천산갑 혹은 호랑이 같은 동물을 밀수하고 매매 하는 산업들 말이죠.

결국 2000년대 초반 중국의 축산 시장은 이런 각종 동물들로 가득 차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거기서 터졌죠.




2003년 중국의 사스 사태는 광동의 푸산 지방의 한 축산 시장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빠르게 원인은 사향 고양이라고 발표 했고 공안은 시장과 함께 야생 동물 산업을 닫았습니다.



그러나 사태 이후 불과 몇 달이 채 지나지 않은 때

중국 정부는 사향 고양이를 포함한 54 종류의 야생동물 사육을 다시 허가합니다.



2004년, 중국의 야생동물 사육 산업은 무려 100b 위안을 찍게 되었으며 이는 중국 정부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되었죠.



"야생 동물 사육은 거대한 중국의 GDP에서 아주 작은 부분만 차지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 산업에서는 엄청난 로비스트들이 있었죠"

그리고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중국 정부는 야생 동물 산업의 발전을 장려한 것이었습니다.




심지어 2016년 정부는 몇 멸정 위기 동물의 사육을 합법화 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호랑이와 천산갑 등 말이죠.



201 8년 야생 동물 산업은 148b 위안까지 성장했고 이 시장을 유지하기 위해 특이한 마케팅 방식을 이용했습니다



"산업은 계속해서 야생 동물을 강장 상품으로 홍보해 오고 있어요"

"예를 들어 근육 성장에 좋다던가, 성생활에 좋다던가 그리고 당연 만병통치라던가 말이죠"

"그리고 이런 모든 주장에는 근거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품들은 인기를 얻었고 중국 인민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대다수의 중국인들은 이런 야생 동물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이런 야생 동물을 섭취하는 부류는 바로 부자들과 힘이 있는 자들이죠. 소수의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중국의 공산당은 이 작은 소수를 위해 엄청난 인구의 안전을 포기 한것입니다.



"이런 야생 동물을 섭취하는 작은 규모의 사람들의 편협한 상업 관심은 중국 다수의 사람들에게 가야할 관심을 가로채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터진 이후 중국은 수천개의 축산 시장을 폐쇄했으며 일시적으로 야생동물 사육을 다시 한번 금지했습니다.




그리고 세계의 언론과 기구들은 이 금지령을 영구적으로 유지하라고 요구하고 있죠.



그리고 특히 중국의 SNS에서 이를 영구적으로 금지하자는 의견이 강력히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반응에 대한 대안으로 중국 정부는 야생동물 보호법을 수정할것 이라는 보도들 또한 나오고 있죠.



그러나 법안이 영구적으로 야생동물 사육을 금지하지 않는 이상

이번과 같은 대규모 전염병은 또 다른 시한 폭탄일 뿐입니다


https://youtu.be/TPpoJGYlW5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