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CENTER

질문과 답변

한미FTA 개정 이어 새 북미협정…美중심 무역질서재편 속도낸다
작성자 : 박만수작성일 : 18-10-23 06:59조회 : 109회




나프타 개정, '트럼프 무역 각본 본보기'로 주목


'트럼프'(PG)
'트럼프'(PG)[최자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에 이어 일본과 양자협상을 시작하는 한편 멕시코, 캐나다와 새로운 3자 협정 협상을 타결짓는 등 '미국 제일주의'에 기반을 둔 무역체계 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을 대체할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 체제 출범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24일 개정 한미FTA에 서명하고 일본과는 양자 무역협상을 개시하기로 한 데 이어 나프타 개정 협상까지 타결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때부터 세계화의 가치에 바탕을 둔 세계무역기구(WTO) 다자간 무역체계는 물론이고, 전임 행정부가 맺은 협정이나 타결한 협상에 대해 '미국에 불공정하다'고 공격하며 공공연히 탈퇴나 개정을 천명했다.


취임 이후에는 미국에 수입되는 철강·알루미늄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위협하는 등 '관세 장벽'을 쌓는 한편, 주요 국가와 개별 협상을 통해 미국에 유리한 결과를 얻어내는 전략을 쓰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한미FTA 개정과 일본과의 양자협상 개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성공'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세계 무역체계를 다시 짜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작전이 속도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로이터=연합뉴스]


TF는 특히 한국이 철강 수출을 제한하고 더 많은 자동차를 수입하는 무역협상 개정 합의로 미국의 압박에 가장 먼저 무너진 나라 중 하나가 됐다면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으로 다자간 무역 정신을 살리려 한 일본도 양자협상 압박에 떠밀렸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정부는 유럽연합(EU)도 협상 테이블에 끌어다 앉혔고, 원하는 대로 협상이 잘 풀리지 않는 중국에는 대규모 관세 폭탄을 퍼붓고 있다.


특히 멕시코에 이어 캐나다와도 타결한 나프타 개정 협상은 트럼프 정부의 향후 '무역협상 각본'의 본보기를 보여줄 것이라는 점에서 전 세계 교역국들이 지켜봐 온 부분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트럼프 정부의 관리들은 나프타 개정이 기존 협정을 깨뜨리거나 관세 장벽을 쌓는 것을 넘어 새로운 거래를 성사시키는 협상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미 무역정책에서 '중대한 전환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美·캐나다 "나프타 대체 새 무역협정 USMCA 합의" 공식발표
美·캐나다 "나프타 대체 새 무역협정 USMCA 합의" 공식발표(워싱턴 AFP=연합뉴스)


일단 북미지역 내 무역갈등의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점에서 금융시장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협상 타결 직후 캐나다달러는 미국 달러당 1.2814캐나다달러에 달해 4개월 만에 최고로 올랐다.


로이터통신은 1년여 전 협상이 시작된 이후 캐나다와 멕시코가 트럼프의 나프타 폐기 위협 앞에서 양보를 피할 수 없었을 것이라면서 나프타가 비교적 온전하게 살아남은 데 안도하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언론에 보도된 타결 협상안에 따르면 캐나다는 자국 내 연간 160억달러 규모의 유제품 시장 중 3.5%를 미국 낙농업계에 열어주기로 한 반면, 미국이 폐지를 원한 나프타 제19조 반덤핑·상계관세 분쟁처리 절차 유지를 얻어냈다.


미국이 자국 자동차 생산 강화를 목표로 멕시코와 협상을 타결한 대로 북미산 자동차에는 시급 16달러 이상을 받는 근로자의 생산 비중을 40∼45%로 늘려야 한다.


무관세 혜택을 위한 자동차 부품의 역내 생산 비율을 기존 62.5%에서 75%로 높이기로 했다.


다만 미국이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 자동차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할 경우에도 캐나다와 멕시코는 연간 260만대의 승용차 쿼터에 대해 관세를 면제받는다. 현재 캐나다와 멕시코가 무관세로 미국에 수출하는 자동차가 200만대, 180만대이므로 오히려 수출을 늘릴 여지가 있는 셈이다.


그러나 캐나다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미국의 고율 관세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cherora@yna.co.kr

대구오피

486481
대구오피, 대구안마, 대구유흥등은 대한민국 대표 미인의 도시 다운 대구오피 가보시면, 진정한 와꾸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미녀도시 대구오피 확인하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